김종환
2009 김종환 Special
2009-04-15
어덜트 컨템포러리 (Adult Contemporary)
엠넷미디어



2009 김종환 스페셜 앨범

- 험한세상에 너의 다리가 되어-

가요계 로맨티스트 김종환

대한민국 여성들이 가장 좋아하는 노래, 그래서 남성들이 가장 많이 부르는 노래를 꼽을 때 첫 손가락에 꼽히는 김종환. ‘존재의 이유’ ‘사랑을 위하여’ ‘사랑하는 날까지’ ‘백년의 약속’ 등 김종환의 대표곡은 중장년층, 특히 성인 여성들로부터 10년 가까이 아낌없는 사랑을 받고 있다. 김종환의 노래들이 대중의 끊임없는 사랑을 받는 것은 특유의 보이스와 가창력도 있지만 무엇보다도 노래에 담긴 서정적인 사랑이 가장 큰 이유. ‘존재의 이유’ 등 김종환의 대표곡들은 사랑하는 연인에게 속삭이듯 들려주고 싶은 노래, 수줍은 사랑 고백을 대신할 노래, 오랫동안 같은 곳을 바라보며 함께 고생한 아내에게 들려주고 싶은 노래, 영원토록 사랑하겠다는 다짐을 밝히는 노래로 큰 공감대를 형성하고 있다. ‘사랑’ ‘약속’ ‘영원’ 등 누구나 공감하는 내용을 입에 착착 달라붙는 아름다운 단어로 결집, 뜨거운 사랑을 노래하는 김종환은 누가 뭐래도 최고의 로맨티스트 가수다.

“팍팍한 삶에 용기와 사랑을 전하고 싶다”

김종환이 자신의 존재를 알린 <존재의 이유> 1996년, 공전의 히트곡 <사랑을 위하여>가 사랑을 받은 1997년은 경제가 한창 어려운 IMF 외환위기 시절이었다. 그 당시 힘든 삶을 노래로 위안 받고 용기를 얻으며 김종환에게 큰 사랑을 준 대중들은 지금 그 때보다 더 힘든 시기를 보내고 있다. 팬들과 함께 지내며 희로애락을 함께 한 김종환은 팬들이 힘들어 할 때 다시 한 번 노래로 용기와 희망이 되려고 한다. 아픈 마음을 달래주는 애잔한 노랫말, 폐부를 깊숙이 찌르는 허스키하면서도 절절한 감성이 짙게 배인 보이스가 매력인 김종환은 삶이 힘들어지고 외로울 때 부를수록 ‘맛이 난다’는 얘기를 들으며 큰 사랑을 받아왔다. 누구보다도 힘들고 외로운 무명생활을 보내며 처음으로 받은 팬들의 사랑에 미처 고마움을 표시하지 못했던 김종환은 팬들이 용기와 희망이 필요한 때 노래로서 팬들에게 힘이 되고자 나섰다. ‘서민가수’ ‘대한민국여성들이 가장 애창하는 노래의 가수’ 김종환은 자신의 노래가 하루하루 힘든 생활을 이어가고 있는 국민들에게 ‘팍팍한 삶에 용기가 되고 사랑을 되돌아 볼 수 있는 기폭제’가 됐으면 하는 간절한 바람을 갖고 있다. 이런 마음을 담은 것이 2년여 만에 선보이는 새로운 곡을 담은 스페셜 앨범이다. 지난 연말 선행예술인 대통령상 수상, 2009년 1월 1일 노래비 제막식(경기도 양평군 물안개공원) 행사를 갖는 등 국민가수로서 대중의 사랑을 받고 있는 김종환은 이번 앨범을 통해 받은 만큼의 사랑을 나누고 싶다는 포부를 밝혔다.

이것이 스페셜 앨범이다

‘김종환표 발라드’, ‘가요계 낭만파 가수’ ‘음유시인’ 등 다양한 수식어가 따라 붙는 김종환은 이번 스페셜 앨범에 팬들에 대한 사랑을 아낌없이 담았다. 김종환은 많은 히트곡 중에서도 대중들의 애창곡인 ‘존재의 이유’ ‘사랑을 위하여’ ‘백년의 약속’ ‘둘이 하나 되어’ 등을 엄선해 수록했다. 또한 <첫사랑>에 삽입돼 한류바람을 타고 일본에서도 큰 인기를 모은 <존재의 이유>와 일본에서 발매한 정규앨범에 수록된 <둘이 하나 되어>의 일본어 버전을 수록, 팬들에게 한류스타로 성장한 김종환을 지켜보는 뿌듯함과 일본어로 편곡된 히트곡을 듣는 색다른 기쁨을 더하고 있다. 무엇보다도 이번 스페셜 앨범에는 팬들을 사랑하는 김종환의 마음이 고스란히 담긴 신곡이 눈에 띈다.

힘든 세상을 살아가고 있는 팬들을 위해 ‘험한 세상에 너의 다리가 되어’ 지켜주고 싶은 마음과 힘들어도 변함없는 응원을 보내주는 팬들에게 자신이 지금 존재하는 이유는 팬들을 ‘사랑 하니까’라고 대답하고 있다. 이와 더불어 10년 넘게 사랑하고 신뢰하며 팬과 가수의 단계를 넘어서 가족이 된 팬들에게 ‘가족을 위한 노래’를 선사, 끈끈한 사랑 고백을 하고 있다.

수록곡 소개

1. 험한 세상에 너의 다리가 되어

“험한 세상에 너의 다리가 되어”는 약간 빠른 템포의 노래로 김종환 표 발라드에서 벗어난 새로운 느낌의 곡이다. 도입 부분부터 남성 합창으로 힘이 느껴지는 이 곡은 어느 때보다도 힘든 시기를 보내는 국민들에게 힘과 용기를 잃지 말기를 당부하는 마음을 담은 곡이다. 팍팍한 삶의 터널을 힘겹게 뚫고 나가는 이들에게 심리적인 위로와 활력을 줄 것으로 기대를 모으고 있다. 모처럼 만에 비트 있는 음악을 선보인 김종환은 “지쳐있는 세상에 새로운 힘이 될 수 있는 노래가 됐으면 생각한다. 그래서 다시 한 번 국민이 힘을 내어 열심히 살았으면 하는게 김종환의 바램이다.” 라며 험한 세상의 너의 다리가 되어를 발표했다.

2. 사랑하니까 (존재의 이유7)

지금의 김종환을 있게 만들어 준 대표곡 <존재의 이유>. <존재의 이유>로 가요계에 커다란 존재감이 있는 가수로 성장한 김종환은 이번 앨범에도 <존재의 이유> 시리즈를 새롭게 선보였다. 그동안 발표한 모든 앨범에 수록됐던 <존재의 이유> 시리즈에 이어 스페셜 앨범에는 <사랑하니까>라는 제목으로 7번째 <존재의 이유>를 선보였다. 이번 곡은 김종환 특유의 목소리에 편안한 멜로디 재즈 스타일의 편곡으로 가요계 “낭만파 시인”으로 불리는 김종환의 매력을 마음껏 들려주고 있다. ‘존재의 이유’ ‘사랑을 위하여’ ‘사랑하는 날까지’ ‘백년의 약속’ 등 김종환의 대표곡들처럼 최고의 사랑 고백 송으로 서정적인 노랫말이 백미다.

3. 가족을 위한 노래

<가족을 위한 노래>는 이번 앨범에서 가장 이슈가 될 만한 노래다. 가족의 소중함이 그 어느 때 보다 소중 한 요즘 다시 한 번 가족의 고마움과 사랑을 느끼게 해주는 노래로 김종환의 딸이자 배우인 김옹양(상명대학교 연극학과)이 함께 노래를 불러 가족의 사랑을 더욱 의미 있게 만들어 주고 있다. 뮤지컬 <캣츠> KBS 드라마 <순옥이>, <우동 한 그릇>, <운수 좋은 날> 등 드라마와 뮤지컬 등 다방면에서 활약하고 있는 김옹양은 그동안 김종환과의 부녀사이을 드러내지 않았지만 힘든 시기를 살아가고 있는 팬들에게 용기와 사랑을 주고 싶다는 아빠의 부탁에 흔쾌히 녹음에 참여, 부전모전인 뛰어난 가창력을 선보였다. 가족에 대한 사랑이 오롯이 담긴 이번 노래는 이 시대 모든 가정에 가족의 소중함을 다시 한 번 새길 수 있는 곡이 될 것으로 많은 기대를 모으고 있다.



앨범정보출처 : 벅스뮤직
Posted by º(^㉦^)º곰돌군